Ⅰ. 서론 - 에피쿠로스학파에 대한 문제
에피쿠로스학파를 한마디로 규정하는 단어가 있다. 그것은 쾌락. 흔히 쾌락주의를 에피쿠로스학파의 핵심으로 이야기한다. 쾌락(快樂)이란 무인인가? 그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기분이 좋고 즐거움, 욕망을 만족시키는 즐거움'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사론적
Ⅰ.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은 우선 현대와 같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볼 수 있는 사상이다. 서양의 사상이 모두 그런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서양의 합리주의적 사상과 크리스도교적 사상이 인간중심적 이분법적인 자연지배사상의 원인 됐다고 볼 수 있다.
1. 합리주의적 자연관
합리주
에피쿠로스 학파와 스토아 학파, 회의주의 학파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론
제 1 기 자연철학기
유럽 철학의 근원인 그리스철학은 일반문화와 함께 그 본토보다 오히려 식민지에서 먼저 발달했다. 즉 그리스 민족의 한 종족인 이오니아인이 이주한 소아시아 서해안의 식민지는 무역활동의 중심지
철학의 어원은 좋아하다는 의미의 ‘philos’와 지혜라는 의미를 지닌 ‘sophia’의 합성어로 유래되었다. philosophia
초기 철학의 의미는 자연과학과 인문, 사회등의 포괄적인 통합의미로서 사용되었다가 17세기에 이르러 학문으로서 분리되었다.
이를 기점으로 학문은 좀 더 종학적인 지식의 분화를 거듭
Ⅰ. 서양의 아테네
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
Ⅰ. 개요
동서의 교섭은 이슬람교의 대두로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슬람교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의 광대한 지역에 확대되고, 유럽의 그리스도교와 충돌하여 십자군의 원정이 있었지만, 동서문화교섭에는 매우 커다란 구실을 하였다. 또 사라센의 동방진출에 따라 멸망된 페르시아 사산왕
Ⅰ. 서양의 스파르타
스파르타인은 대체로 세 계급으로 구분되었다. 지배 계급은 스파르타 시민으로서 그들은 원래 정복자의 후손이었다. 스파르타 시민은 전체 인구의 5%에 불과했으나 정치적 특권을 독점했다. 두 번째 계급에 속한 것은 “변두리 사람”, 즉 페리오이코이였다. 이 계급의 기원은 불
Plato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고대 그리스인들이 수학을 어떠한 이유로 교육하고자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고대 그리스의 수학교육을 알아보기 위해, 고대 그리스이래 근대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전형이요, 수학교재의 원형으로 간주되어 왔던 <유클리드 원론> 중심의 수학교육에 대하여 고찰해
Ⅰ. 아리스토텔레스
[시학Poetics]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의 문학 장르론과 플라톤을 비롯한 사람들에 대한 응답을 살펴보면서 미학 이론에 대한 그의 관점을 살펴볼 수 있다. 그는 예술미를 엄격한 분류체계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플라톤과 대조되게 시예술의 본성을 도덕적, 정치적 관계와는 별개의
1) 수학
수학은 영국의 네이피어가 대수의 원리를 발견하고, 브리그즈가 대수표를 작성하였으며, 프랑스의 데카르트와 파스칼, 독일의 라이프니츠 등이 수학을 발전시켜 그 성과가 공업의 발달에 이용되었다.
뉴턴은 그의 천재성 덕택에 탐구되어야 할 현상들을 잘 선택할 수 있었고, 자신이 고안